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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스토리] 코로나19에도 매출 상승 시킨 사장님 직접 만나봤습니다!

2020.07.15

 


 

 

코로나19 사태가 생기면서

대부분의 업계에서 큰 타격을 받고 있는데요.

 

 이는 숙박업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에도 불구하고

예약 매출을 4배로 증가시킨 업체가 있다고 하여

 그 비법이 무엇인지

 인터뷰를 진행 했습니다!

 

 

야놀자 Y FLUX 키오스크 우수 사용 매장으로 선정된

대전 유성 K호텔 이원재 대표의 인터뷰 내용을 확인하고,

위기 극복 비법을 확인 해 보세요. :)

 

 

아래부터는 이원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Q. 키오스크 사용률 90%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세요.

 

저희 호텔은 프런트 폐쇄형으로 만들어 백오피스에서 모니터링를 수행하고 있어요. 

체크인 키오스크 100% 사용을 유도하고 있기에 사용률이 높을 수 밖에 없죠.

 

 

Q. 프런트 공간이 고객과 분리되어 있는데 불안함은 없나요?

 

숙박업 경영주는 고객을 한 분이라도 더 모시기 위해 프런트에 힘을 쏟을 수 밖에 없습니다.

프런트 중심 운용방식에 익숙한 호텔에서 체크인 키오스크를 처음 도입하면

'고객들이 제대로 체크인 할 수 있을까?'하고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고객이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를 처음 접했더라도

몇 번 작동해보면 예약확인 부터 키 토출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키오스크를 경험한 고객이 재방문을 할 때는

망설이지 않고 와이플럭스 키오스크의 QR코드 스캐너에

휴대폰을 가져가죠.

 

물론 호텔을 이용하려다 익숙하지 않은 체크인 방식으로 인해

그냥 나가는 고객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흔치 않죠.

 

제가 집중하는 부분은 바로 운영 효율성입니다.

저희 호텔의 CCTV 시스템은

휴대폰으로도 모니터링이 가능해 객실 정비 중

돌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Q. 야놀자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사태가 터졌을 때 야놀자 와이플럭스 키오스크에 대해 처음 들었습니다.

물론 체크인이 가능한 키오스크를 호텔에 적용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과거 다른 제조사의 키오스크를 사용했지만, 기능 측면에서 많은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때 마침 담당 숙박 컨설턴트가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를 추천해줬습니다.

처음에는 디자인에 관심이 갔고, 가격 조건도 좋아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직접 호텔에 설치해 운용해보니 평소 구현되면 좋겠다고 생각한 기능을

모두 구현했더라고요.

또 모든 기능 하나하나 기계적인 완성도도 매우 뛰어납니다.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키오스크를 처음 운용하는 경영주분들은 인지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과거 타제품도 써보고, 시장에 출시된 여러 제품을 이미 조사했기에

와이플럭스 키오스크가 가격, 성능 측면에서 얼마나 효율성이 뛰어난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판매해도 야놀자가 과연 남는 게 있을까?'라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두 배의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해도 전혀 아깝지 않을 것 같습니다.

 

 

Q. 비슷한 규모의 타호텔에 비해 근무자 숫자가 매우 적어보이네요.

 

저희 호텔은 언택트 운영에 최적화되어 있어 직원 수가 많지 않습니다.

평일에는 지배인 1명이 프런트 근무를 합니다.

체크인 키오스크 덕분에 근무시간만큼의 휴게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아마 비슷한 규모의 타호텔과 비교하면 인건비 지출이 가장 적을겁니다.

근무자는 주로 호텔정비에 집중하고, 고객 응대와 관련해서는

불필요한 업무를 지시 하지 않는 편 입니다.

 

근무자에게는 "고객이 처음 키오스크 사용 시, 서툴러도 처음부터 나서서 기능을 

안내하기 보다는 스스로 기기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라"고 지침을 내립니다.

 

또 하나의 매뉴얼은 발레파킹인데,

주차장에 주차할 자리가 있으면 별도로 응대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루 대실 몇 건의 매출을 올리기 보다

고정 지출 감소가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Q. 호텔 이용 고객 평가가 매우 좋은데, 비법이 있을까요?

 

주변 호텔과 가장 큰 차이는 '언택트 서비스'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타인과의 접촉에 대한 불안이 있기 때문에

저희 호텔의 언택트 서비스를 매우 만족해 하시죠.

젊은 고객들 중에는 키오스크를 이용하거나 QR코드를 태깅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분도 많습니다.

 

우리 호텔은 원래 일본 관광객에게 유명한 호텔이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사태로 외국 관광객이 끊겨 매출 타격이 컸습니다.

지금은 고객들 사이에서 언택트 매장으로 유명해지면서 회복중입니다.

키오스크 덕을 봤죠.

 

Q. 야놀자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를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으신가요?

 

체크인 키오스크 설치 이후 호텔 운영이 정말 편해졌습니다.

직원 2명 몫은 하는 것 같습니다.

계산이 정확해 믿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구매한다고 하면 추천 할만한 제품입니다.

 

 

인터뷰 내용에서 대전 유성 K호텔의 매출 상승 비법을 찾으셨나요?

 

 

 

K호텔의 경우 실제로

키오스크 설치 시점인 2월에 대비해서

5월의 예약 매출이 4배 이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상권 평균과 비교했을 때도 40%에서 150%로 성장하며

주변 업체를 압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인터뷰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도

매우 뜨거운 상황입니다.

 

 

위기의 순간!

새로운 서비스 도입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

대전 유성 K호텔의 이원재 대표의 인터뷰였습니다.

 

위기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어쩌면 멀지 않은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호텔, 모텔운영을 위한

기회를 잡아보세요!